수출입/HS Code

불꽃점화식, 압축점화식 엔진 HS코드 품목분류

법덕후 2022. 11. 20. 14:22

기계류는 일반적으로 관세율표 84류나 85류에 분류됩니다. 
기계류는 제품과 부품의 경계가 모호하고 복잡하다 보니 품목분류가 쉽지는 않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엔진은 4 단위 호에 특게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HS코드 잡기가 편합니다. 

 

오늘은 엔진 종류별 hs코드 분류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1] 엔진이란?

Engine

열이나 전기, 수력 에너지 등을 기계적인 힘으로 바꾸는 장치로, 대부분 열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즉, 엔진이 작동하려면 동력을 일으킬 열 에너지가 필요하고, 열을 발생시키는 원료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서 크게 불꽃점화식과 압축착화식으로 나뉩니다. 

 

불꽃점화 = Spark Ignition

불꽃점화식 엔진은 실린더 내에 설치되어 있는 점화 플러그에 전기 스파크를 일으켜서 가스를 폭발시키는 방식입니다. 라이터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불꽃점화식 엔진은 가솔린(휘발유)이나 LPG를 연료로 사용합니다. 

휘발유의 끓는점은 35~180도이고 LPG는 -42~-1도인데요. 상대적으로 끓는점이 낮아서 인위적으로 불꽃을 일으켜 폭발시키게 됩니다. 

압축점화 = compression ignition 
압축착화식 엔진은 공기를 압축하여 고열 상태를 만든 뒤 연료를 분사해서 불을 붙이는 방식입니다. 

마찰이 발생하면 열이 나는 것처럼 기체도 높은 밀도로 짜면 모으면 열이 발생하거든요.

여기서 고열 상태는 500도 이상을 말하며, 끓는점이 높은 디젤(경유)를 연료로 사용하게 됩니다. 

자연 발화방식이기 때문에 점화 플러그는 불필요합니다. 

 

그래서 HS코드는요?

↓↓↓↓↓엔진은 불꽃점화식이냐 압축점화식이냐에 따라 8407~8408호에 분류됩니다. ↓↓↓↓↓

 

[2] 불꽃점화식 엔진 분류

84.07 - 왕복이나 로터리 방식으로 움직이는 불꽃점화식 피스톤 내연기관

 

8407호에는 불꽃점화식 엔진이 분류되고요. 용도에 따라 아래와 같이 세분화됩니다. 

 

8407.10 / 항공기용
8407.2~ / 선박추진용
8407.3~ / 차량추진용
8407.90 / 그밖의 엔진

 

선박추진용 엔진은 출력수에 따라 10 단위가 결정되고, 차량용은 실린더 용량에 따라 10 단위가 결정됩니다. 

 

8407호 호해설 중 참고하시기 좋은 내용이 있어 가져와봤습니다. 

 

이러한 내연기관의 특징은 실린더 헤드(cylinder head) 내에 점화플러그가 부착되어 있고 전동기와 동시에 고 전류를 공급시키기 위한 전기기기(예: 자석 발전기·코일과 접촉 개폐기)를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연료와 공기는 피스톤(piston)의 흡입행정에서 실린더 내에 흡인되기 전에 혼합(예: 기화기 속에서)되나 어떤 것(예: 일부 항공기용 내연기관이나 자동차용 내연기관)은 연료가 인젝터(injector)에 의하여 직접 실린더 헤드 내에 주입된다.
가장 일반적인 연료는 휘발유나 등유·알코올·수소·석탄가스·메탄 등도 사용한다.

 

 

[3] 압축점화식 엔진 분류

84.08 - 압축 점화식 피스톤 내연기관(디젤엔진이나 세미 디젤엔진)

 

8408호에 압축점화식 엔진이 분류되고, 불꽃점화식과 동일하게 용도에 따라 HS코드가 세분화됩니다. 

 

8408.10 / 선박추진용
8408.2~ / 차량 추진용
8408.90 / 그 밖의 엔진

 

항공기 제외하고 구성은 거의 유사합니다. 

선박 추진용은 출력수 기준, 차량 추진용은 실린더 용량 기준으로 10 단위가 결정되고요. 

 

8408호 호 해설 규정입니다.

 

이러한 내연기관은 불꽃점화 피스톤식 내연기관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똑같은 기본적 부분[즉, 실린더(cylinder)·피스톤(piston)·커넥팅 로드(connecting-rod)·크랭크샤프트(crank shaft)·플라이 휠(flywheel)·흡배기( inlet and exhaust) 밸브 등]을 갖고 있으나, 다른 점은 공기(또는 때때로 가스와 혼합된 공기)가 먼저 실린더(cylinder)에 들어오게 되고 그곳에서 급속히 압축된다는 점이다. 그러면 분무된 액체 연료는 연소실로 주입되고 그곳에서 열에 의하여 자연적으로 연소되며, 압축되는 것은 불꽃 점화식 엔진보다 훨씬 높다.
디젤엔진 이외에 비교적 낮은 압축으로 작동하는 중간 압축점화 세미 디젤엔진이 있다. 이러한 형의 엔진을 시동하기 위해서는 실린더 헤드를 블로우 램프(blow lamp)로 예열해야 하거나 예열 플러그(glow plug)를 사용해야 한다.
압축점화 피스톤(piston)식 내연기관은 중유(heavy petroleum)나 콜타르유(coal tar oil)·혈암유(shale oil)·식물성 기름(땅콩기름·피마자유·야자유 등)과 같은 중질(重質 : heavy)인 액체연료로 작동된다.

 

참고로 엔진의 부분품은 8409호에 별도로 규정되어 있답니다. 

16부에서 제외할 것으로 규정한 물품, 84류나 85류 어느 특정한 호에 분류될 수 있는 부분품.

위 두 종류를 제외한 엔진의 부분품은 일반적으로 8409호에 분류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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