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출입 실적, 각종 무역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뭐 사실 쓸 일은 많이 없긴 하지만요. ㅎㅎㅎ
우리나라의 수출입 실적, 통계는 여러 모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을 파악하는 지표로만 볼 수 있겠지만, 제조업 위주의 우리나라 특성상 글로벌 경기의 선행 지표 역할을 하기도 하거든요.
1.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
네, 수출입 통계는 기본적으로 관세청 수출입 무역 통계 사이트에서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단순 수출입 총괄 통계뿐만 아니라 품목별, 국가별, 성질별 등 다양한 기준으로 필요한 정보만 뽑아볼 수 있답니다.
관세청에서는 매달 수출입 실적을 주기적으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매달 1일에는 전월 수출입실적 잠정치 발표
매달 11일에는 당월 1일부터 10일까지 잠정치 발표
매달 21일에는 당월 1일부터 20일까지 잠정치 발표
이렇게 잠정 수치를 시시각각으로 공유하는 이유는 보다 빠르게 경제가 돌아가는 상황을 확인하기 위함이겠죠?
과연 수출입으로 먹고 사는 나라답게 통계 발표도 주기적으로 해주네요.
2. E-나라지표
e- 나라지표 사이트에서도 수출입 통계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관세청 사이트는 숫자로 만 되어 있어서 데이터를 다운로드하여서 작업하기 편하다면, e- 나라지표 사이트는 아래 화면처럼 그래프도 바로 만들어볼 수 있어서 직관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지표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표하는 것으로 매월 1일에 전월 수출입 동향을 나타냅니다.
원 자료를 보고 싶으시면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보도자료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우리나라의 수출입 지표는 글로벌 경제의 탄광 속 카나리아 라고들 합니다. 탄광에서 일하던 시절, 일산화탄소에 민감한 카나리아를 데리고 들어가서 카나리아가 짹짹 울면 일하던 광부들이 빠져나왔던 일에서 유래했는데요.
그만큼 우리나라의 수출입 지표가 글로벌 경제 상황을 미리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무역의존도가 높으니 글로벌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겠죠. 뭐.
무역으로 먹고 사는 나라에서 관세, 무역으로 먹고사는 저는 왜 이리 가난할까요.
급 한탄으로 마무리해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