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관세환급을 받기 위해 필요한 환급금 계좌등록 절차를 정리해보았습니다.
환급금 계좌등록 절차는 말그대로 세관에 관세환급용 계좌를 등록하는 업무인데요. 이게 나랏돈을 돌려주는 것이다 보니 절차를 진행하는 게 수월하지는 않은 편입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계좌등록 시기
개별환급이든 간이환급이든 최초로 환급을 신청하는 업체라면 환급 신청 전에 우선 환급금 계좌 등록을 해야 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먼저 환급관할지 세관을 등록한 후에, 그 등록한 세관에다가 환급금 계좌를 등록하면 됩니다.
유니패스가 워낙 잘되어 있어서 유니패스를 통해 전자로 신청이 가능한데요. 환급관할지 세관 등록과 환급금 계좌 등록 절차는 원본 서류를 제출해야 처리가 되니 기간을 넉넉하게 잡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재사항
유니패스에서 환급으로 조회한 뒤 아래 환급금계좌(신규,변경) 통보서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항목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세관
기존에 등록하셨을 환급관할지 세관을 입력해줍니다.
(2) 신청인
기본적인 정보라 크게 어렵지 않으실 듯.
(3) 간이정액환급 적용/비적용
기존에 통관고유부호가 변경되었거나 한다면 승계 여부를 확인해야봐야 하는데요. 대부분의 업체라면 해당하시지 않을 테니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4) 계좌정보
환급신청인과 동일한 명의의 계좌를 등록해야 하고요.
지급은행코드와 은행명, 예금주성명에 사업자등록번호와 대표자 주민등록번호까지 입력해야 합니다. 여기서 보통 주민등록번호 달라고 하면 거부감을 가지시는데 실명확인이 되어야 해서 어쩔 수 없습니다. ㅠㅠ
* 지급은행코드
금융회사 코드라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영업하는 모든 금융회사들은 식별할 수 있는 코드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001, 산업은행은 002, 기업은행은 003으로 시작하고요. 지점별로 하위 4자리 정해집니다. 총 7자리입니다.
금융회사 코드는 금융결제원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아래 사이트에 접속하신 뒤 "금융회사명으로 조회하기" 화면에서 통장에 적혀있는 지점명으로 조회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NH농협은행 강릉지점을 찾고 싶다면 강릉으로 검색하는 것이죠.
전체 은행코드를 파일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긴 한데요. 지점 폐쇄나 신설 등으로 인해 코드가 변경될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금융결제원 사이트에서 검색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거래하시는 은행에 한번 더 확인하시면 오류없이 한번에 끝낼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환급금 계좌를 등록한 후에 사업자등록증 상의 대표자가 변경되었다면 환급금 계좌 변경 신청을 따로 해야 합니다. 안하면 실명확인번호 불일치로 환급금 지급이 안됩니다.
♠첨부서류
유니패스에서 신규신청서를 작성해서 접수한 뒤 세관에 원본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1) 환급금 계좌 사본(인터넷 통장인 경우 은행장이 발급한 계좌개설확인서 사본 또는 통장표지 사본) 1부.
(2) 사업자등록증
(3) 3개월 이내 발급된 인감증명서 또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1부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