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무역

병행수입 정품, 짝퉁 판별하는 방법 몇 가지

법덕후 2022. 12. 21. 20:34
반응형

병행수입이란, 특정 브랜드에 대해 권리를 가진 자가 아닌 제3자가 다른 유통경로를 통해서 브랜드 상품을 수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모든 브랜드에 대해 병행수입이 가능한 것은 아니고 국내 상표권자와 해외 상표권자의 동일성 여부에 따라 결정되죠. (병행수입 개념에 대해서는 맨 하단 포스팅 참고하세용)

 

병행수입제품이라고 하면 짝퉁이 아닌가 의심이 들 때도 있습니다.

싼 것도 싼 건데 공식 판매점이 아닌 곳에서 산다는 행위 자체가 찜찜한 까닭일까요.

 

네 암튼, 짝퉁 병행수입을 방지하기 위해 살펴봐야 할 몇 가지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고, 그냥 참고하면 좋은 정도의 가벼운 글입니다. ㅎㅎ

 

1. 판매처..?

구매하려는 브랜드를 공식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판매처에서 구매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나이키 운동화를 사려면 나이키 오프라인 매장이나 공식 사이트에서 사는 게 짝퉁 사기를 당하지 않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죠. 

 

해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브랜드 상품을 직접 구매해서 병행수입하고자 할 때에는 최대한 공식 판매처를 이용하는 겁니다.

 

만약, 오픈마켓이나 쇼핑몰에서 구매대행으로 주문하는 것이라면요?

해외직구는 내가 직접 해외 사이트에서 구매해서 수입하는 개념이라 내가 구매처를 고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매대행이라면 구매대행업체가 물품을 사서 한국으로 보낼 테죠. 뭐 어쨌든 구매대행업체가 해당 브랜드를 가진 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정품 브랜드를 사긴 사야 합니다. 

그래서 어디서 샀는지 영수증을 요구하시면 짝퉁 사기를 조금이나마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A/S 여부...?

흔히 병행수입 제품은 국내 A/S가 안된다고들 알고 계시는데요. 이는 각 기업의 정책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지 병행수입 제품의 진위성에 달려있는 것은 아닙니다. 즉, 병행수입 제품이 국내에서 A/S가 된다고 해서 모든 제품이 진퉁이 아니고, 국내에서 A/S가 안된다고 해서 병행수입 제품이 모두 짝퉁인 건 아니라는 뜻이죠. 

 

3. 가격..?

우리나라에서 살 수 있는데 굳이 짝퉁의 위험성을 감수하면서까지 수입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가격일 텐데요. 

가격이 지나치게 낮으면 짝퉁인 지 여부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병행수입을 하려고 하는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판매되는 가격과 구매하려는 쇼핑몰에서 제시한 가격을 비교해보거나, 국내 다른 사이트에서 제시하는 가격들을 비교해서 너무 낮으면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죠. 

 

함께 보면 좋은 글.

[무역,관세] - 병행수입 개념, 병행수입이 가능한 경우

[무역,관세] - 구매대행 상표권 병행수입 가능 여부 확인하는 방법

[무역,관세] - 국제우편물 EMS 통관 유형

[무역,관세] - DHL, 페덱스, UPS 특송화물 통관 절차 ft. 목록통관

반응형